개요
특징
장비
울산태화호
‘울산태화호(ULSAN TAEHWA)는 울산 시민의 큰 화합을 염원하는 뜻과 의지를 담고 있다. 2020년 6월에 현대미포조선과 설계·건조 계약하여, 2022년 11월에 인수한 2,696톤급의 선박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직류기반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선박이다.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해 영상기반 안전지원시스템, 이/접안상태 모니터링, 원격진단 시스템 등 다양한 스마트솔루션이 통합 적용되었으며,현재 선박 기자재 실증과 전문인력 양성, 각종 행사 등에 활용되고 있다.
주요 제원
89.1m
12.8m
2,696톤
순항 14노트
최대 16노트
실증, 교육 시 50명
행사 시 288명
기타
친환경 기술이 적용된
Green Ship
국산 전기추진체계가 적용된
High Tech Ship
Ai, IoT, 빅테이터, 초고속통신이 융합된
Smart Ship
CES 2023 혁신상 수상
친환경, 고성능 전기추진 솔루션
Vehicle Tech & Advanced Mobility (HI-PES)
RINA. Significant
Small Ships of 2022 선정
선박 추진 체계
핵심 기자재
스마트 솔루션
울산태화호 장비
조타실
선박 항해시 선박 조정, 운항을 총괄하는 곳
레이다(radar)
전파를 발신하고 목표로부터의 반사파를 수신하여 그 목표의 위치를 파악하는 장비이다.
기상도 수신 장치
선박의 항해시 기상정보를 통신으로 받아 선박의 운항에 활용하는 장비이다.
속도계
모든 기계류의 운전속도를 측 정하는 계기로 선박에서는 물 과 선체(船體)의 상대속도를 측 정하여 표시하는 장비이다.
AIS(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)
선박간의 정보를 자동으로 식별할 수 있는 장비
ECDIS(Electr ic Chart Display and Information System)
기존의 종이 해도를 대체하여 전자 해도상에 본선의 위치를 나타내어 주변 지형 지물등을 쉽고 빠르게 인식하도록 도움 을 주는 장비
이중연료엔진
가스연료모드시 SOx 배출제거 및 디젤엔진 대비 CO2 및 NOx 배출 최소화
DC그리드 전기추진 모터
발전엔진 가변속 운전 기반 엔진효율 향상
에너지저장시스템(ESS)
엔진 병렬 운전 기반 선박 에너지 효율 향상
IAS(통합제어시스템)
국내 최초 DC그리드 기반 복 합동력원 선박 통합제어시스템 국산화 적용
울산태화호 주요 재원
99.8m
18.0m
5,984톤
순항 12노트
최대 16노트
60명