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lsan Taehwa

울산태화호

울산태화호 VR 투어에 초대합니다.

사이버투어

개요

특징

장비

울산태화호

‘울산태화호(ULSAN TAEHWA)는 울산 시민의 큰 화합을 염원하는 뜻과 의지를 담고 있다. 2020년 6월에 현대미포조선과 설계·건조 계약하여, 2022년 11월에 인수한 2,696톤급의 선박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직류기반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선박이다.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해 영상기반 안전지원시스템, 이/접안상태 모니터링, 원격진단 시스템 등 다양한 스마트솔루션이 통합 적용되었으며,현재 선박 기자재 실증과 전문인력 양성, 각종 행사 등에 활용되고 있다.

주요 제원

전장

89.1m

선폭

12.8m

국제총톤수

2,696톤

항해속력

순항 14노트
최대 16노트

승선인원

실증, 교육 시 50명
행사 시 288명

기타

친환경 기술이 적용된
Green Ship

국산 전기추진체계가 적용된
High Tech Ship

Ai, IoT, 빅테이터, 초고속통신이 융합된
Smart Ship

CES 2023 혁신상 수상

친환경, 고성능 전기추진 솔루션
Vehicle Tech & Advanced Mobility (HI-PES)

RINA. Significant
Small Ships of 2022 선정

선박 추진 체계

핵심 기자재

스마트 솔루션

울산태화호 장비

조타실

선박 항해시 선박 조정, 운항을 총괄하는 곳

레이다(radar)

전파를 발신하고 목표로부터의 반사파를 수신하여 그 목표의 위치를 파악하는 장비이다.

기상도 수신 장치

선박의 항해시 기상정보를 통신으로 받아 선박의 운항에 활용하는 장비이다.

속도계

모든 기계류의 운전속도를 측 정하는 계기로 선박에서는 물 과 선체(船體)의 상대속도를 측 정하여 표시하는 장비이다.

AIS(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)

선박간의 정보를 자동으로 식별할 수 있는 장비

ECDIS(Electr ic Chart Display and Information System)

기존의 종이 해도를 대체하여 전자 해도상에 본선의 위치를 나타내어 주변 지형 지물등을 쉽고 빠르게 인식하도록 도움 을 주는 장비

이중연료엔진

가스연료모드시 SOx 배출제거 및 디젤엔진 대비 CO2 및 NOx 배출 최소화

DC그리드 전기추진 모터

발전엔진 가변속 운전 기반 엔진효율 향상

에너지저장시스템(ESS)

엔진 병렬 운전 기반 선박 에너지 효율 향상

IAS(통합제어시스템)

국내 최초 DC그리드 기반 복 합동력원 선박 통합제어시스템 국산화 적용

울산태화호 주요 재원

전장

99.8m

선폭

18.0m

국제총톤수

5,984톤

항해속력

순항 12노트
최대 16노트

승선인원

60명